미국 영화 추천 :: 위대한 개츠비 (The Great Gatsby)
<위대한 개츠비>는 2013년에 개봉한 영화입니다. 미국, 호주 등지에서 촬영했습니다. 장르는 드라마, 멜로, 로맨스이며 러닝 타임은 141분입니다. 한국에서는 15세 관람가로 개봉했습니다. 감독은 바즈 루어만입니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즈에서 태어나서 저명한 국제연극학교에 다녔다고 합니다. 영화와 연극 외에 루어만은 호주판 보그지 편집장과 예술 관계자로도 일했다고 합니다. 영화 <오스트레일리아>, <로미오와 줄리엣>, <물랑루즈> 감독했습니다. 특히 <위대한 개츠비>는 각본까지 담당했다고 합니다.
줄거리는 1922년대 미국 뉴욕입니다. 미국 뉴욕 외곽에서 살고 있는 닉은 호화로운 별장에 살고 있는 이웃 개츠비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제 1차 대전에 참전한 후 옥스포드에서 공부한 적 있다는 개츠비는 어딘가 비밀이 가득한 의문의 사나이입니다. 이 베일에 싸인 백만장자는 토요일마다 떠들썩한 파티를 열어 많은 손님을 초대했습니다. 파티에 초대받아 참석한 후 개츠비와 우정을 쌓게 된 닉은 자신의 사촌 데이지와 개츠비가 옛 연인 사이였던 것을 알게 됩니다. 데이지는 가난한데다 전쟁터에서도 돌아오지 않는 개츠비를 잊은 채 부유한 톰과 결혼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그녀의 남편 톰은 정비공의 아내와 은밀한 사이였고 때마침 개츠비와 재회하게 된 데이지는 잊혀졌던 사랑의 감정을 되살립니다.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합니다. 1923년, 1924년에 스콧 피츠제럴드가 뉴욕 롱 아일랜드와 프랑스 세인트 라파엘을 오가며 쓴 개츠비의 이야기는 시공간과 세대, 나라를 뛰어넘어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감독의 개성있는 시선과 음향, 이야기 구조와 더불어 3D로 제작되어 재즈 시대의 흥겨운 분위기를 원문에 가깝게 재현했습니다. 소설의 모든 것을 기술적으로 압축시켜 무대장치와 표면화시킨 행동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피츠제럴드의 문장에 녹아있는 힘과 아름다움을 표현했습니다. 제 66회 칸 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어 사상 최초로 3D 상영되었습니다.
바즈 루어만은 소설의 판권을 얻기 위해 2년의 시간을 들였습니다. 그리고 영화의 성과가 주연 배우에 달려 있다는 판단으로 개츠비의 복잡한 내면을 표현할 수 있는 배우를 찾았습니다. 닉 캐러웨이는 개츠비를 다소 음울하고 타락한 것처럼 보이나 성공지향적이고 열정적인 인물로 묘사합니다. 책에서 표현된 '타인을 무장해제 시키는 특성이 섞인 웃음'과 동시에 '사람을 죽일 것 같은' 미소를 표현할 수 있는 배우를 찾기 위해 오랫동안 비밀리에 움직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국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함께했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를 선택합니다. 루어만의 아내이자 아카데미 의상상을 수상한 디자이너 캐서린 마틴이 의상을 맡았습니다. 이탈리아 디자이너 미우치아 프라다의 도움을 받고 보석의 경우엔 티파니의 협찬을 받았습니다. 또 배경음악으로 현대적인 음악을 사용하기를 원해서 유명 아티스트, 비욘세의 남편으로 알려진 제이지의 도움을 얻었습니다.
위대한 개츠비는 86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미술상과 의상상을 수상했습니다. 67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의상상과 프로덕션디자인상을 수상했습니다. 19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에서는 미술상과 의상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작품으로 캐리 멀리건이라는 배우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오만과 편견>에 아역 배우로 등장하며 꽤 오래 TV시리즈의 조연으로 연기 생활을 해왔습니다. 이후 네버렛미고, 셰임 등에 출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