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미드 추천 :: 설국열차 (Snowpiercer)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 영화가 개봉한지 벌써 7년이 되었습니다. <기생충>의 봉준호가 감독한 영화 <설국열차>는 2013년 8월 1일 개봉했습니다. 이후로 7년, 미국 TNT 네트워크에서 드라마로 제작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첫 날 3회를 업로드하고 이후 일주일에 한 편씩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대략적인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지구에 혹한기가 찾아오고 마지막 인류를 태운 1001량의 열차가 7년 째 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차 내에서 연쇄 살인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전직 수사관이었던 꼬리칸 남자가 기차의 앞쪽으로 차출됩니다. 살인 사건을 해결하면서 1등석, 2등석 승객들의 삶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 와중에 중대한 비밀을 알게 되면서 전개되는 이야기입니다. 아직 완결이 나지않았습니다.
이번 드라마를 제작한 네트워크는 TBS 입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넷플릭스가 지원했습니다. TBS 시리즈로는 해리포터 주연인 대니얼 래드클리프가 나오는 <미라클 워커스>, 독특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어른들을 위한 만화 <파이널 스페이스> 등이 있습니다.
설국열차의 주연으로는 먼저 제니퍼 코넬리가 있습니다. 1970년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폴 베타니와 결혼해 슬하에 3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공부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데뷔는 1984년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입니다. 2007년 헐리웃 영화제에서 올해의 조연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남자 주연으로는 다비드 디그스가 나옵니다. 1982년 미국 출생으로 2016년 토니상 뮤지컬 부문 남자 조연상을 받았습니다. 독특한 이력입니다.
한국계 배우도 눈에 띕니다. 수잔 박이라고 하는데 한국계 미국 배우입니다. 1984년생으로 드라마 <파고>, <굿 플레이스> 등에 출연했습니다.
오리지널 <설국열차>는 프랑스의 만화를 원작으로 합니다. 1970년 자크의 스토리와 알락시스의 그림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림을 담당하던 알락시스가 사망하면서 장마크가 새로 참여하게 됩니다. 한국에는 2004년에 처음으로 출판되었습니다. 그리고 2009년 봉준호 감독의 영화 제작이 확정되고 나서 1권~3권 합본판이 나왔습니다.
드라마 <설국열차>는 열차가 운행을 시작하고 나서 7년 후의 이야기를 담습니다. 영화 <설국열차>의 배경은 열차가 운행을 시작하고 나서 17년 후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니 영화보다 10년 앞선 이야기입니다.
기대가 컸는데 전반적으로 무척 천천히 전개됩니다. 시즌 1가 방영하기 전에 이미 시즌 2를 제작하기로 결정했다는데 시즌 1만 보고 저는 시즌 2는 볼 생각이 없습니다. 시즌 당 10개의 에피소드가 포함됩니다. 영화와 달리 딱히 다른 점이 없고 극적인 전개가 없이 다소 잔잔하게 흐르는 것이 별로 흥미롭지 않았습니다. 지나치게 배경을 쌓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